[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9:15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hwp
즉 구성주의는 지식의 맥락적 특수성을 강조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이나 교수책략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강인애, 1997; Jonassen, 1991; Wilson & Cole, 1991; Yager, 1991). 이처럼 학교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 theory(이론)의 적용은 교수 기법적 측면에 치중한 결과, 상대적으로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성격 규명 등의 문제에 관한 논의는 다소 미약하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그런데 구성주의에 관한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주로 학교교육에서 교수-학습 환경,학습의 과정과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서 무엇은 곧 지식을 의미하며, 따라서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 지식의 형성과 습득에 관한 인식론으로도 파악할 수 있다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Ⅲ.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1. 역사적 맥락 2. 구성주의적 맥락 Ⅳ.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1. 교육과정 목표 설정 측면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측면 3. 교육방법 측면 4. 평가 측면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측면
Ⅲ.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4. 평가 측면
설명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2766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2766_01.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2766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2766_02_.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2766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2766_03_.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2766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2766_04_.jpg)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2766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8/%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EB%A1%A0%5D%20%ED%95%99%EA%B5%90%EC%A4%91%EC%8B%AC%20%EA%B5%90%EC%9C%A1%EA%B3%BC%EC%A0%95-2766_05_.jpg)
Ⅱ. 교육과정 理論으로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구성주의는 학교교육에서 다루는 지식의 문제를 규명하는데, 교육과정의 구성 및 개발과 관련된 논의와도 연계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교육과정의 구성과 개발을 위해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는 theory(이론)이 구성주의다. 물론 구성주의는 교수-학습 환경으로서 학습자의 측면을 고려하는 교수법에만 국한되는 theory(이론)이 아닐것이다. 우리나라는 제6차 교육과정 이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의사결정 권한이 시·도 교육청 및 각급 학교 수준으로 이양되고 있다(교육부, 1992). 이것은 궁극적으로는 학교의 물적, 인적 자원 및 지history(역사) 회의 요구 등을 수용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관한 관심을 확대하였고, 또 이를 요구하게 되었다.
Ⅴ. 요약 및 結論
1. 객관주의
Download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hwp( 91 )
학교사회사업론,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구성주의적 관점
3. 교육방법 측면
최근에 교육학 영역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과학 분야에서 influence력 있는 theory(이론)이면서 기존의 객관주의 인식론의 대안으로 구성주의 theory(이론)이 노정(路程)되고 있다 특히 구성주의 theory(이론)은 교육의 theory(이론)적, 실제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교육학 여러 영역에서 다각적인 접목 가능성이 탐색되어지고 있다
2. 구성주의적 맥락
순서
2. 구성주의
1. 교육과정 goal(목표) 설정 측면
Ⅳ.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1. 歷史(역사)적 맥락
Ⅰ.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다. 다시 말해서,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내용의 문제, 즉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내용을 교육과정 구성에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다. . 구성주의라는 용어에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듯이, 구성주의란 무엇인가를 구성하는 theory(이론)이다. 특히 교육내용의 개별성과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 구성주의는 중앙 政府 주도의 교육과정 개발보다는 교사의 참여를 the gist으로 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하여 중요한 논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