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 놀이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한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능력 신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12:22
본문
Download : 전래동요 놀이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한 정신지체아동의 언어.hwp
정신지체아의 언어 학습은 이들의 독특한 요구와 흥미와 관심을 토대로 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4. 연구의 실행 개요 18
나. 연구의 목적 57
가. 아동 reality(실태) 3
다. 이러한 정신지체 아동들의 언어 결함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교육부Ⅰ, 1993:7). 즉 지적 수준으로 인한 언어의 결함이 그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環境적인 면에서의 언어 결함이다. 연구의 실제 58
7. 연구범위와 제한점 6
나. 전래동요 놀이 투입 요소 추출 21
1) 언어이해·인지력의 alteration(변화) 59
3) 놀이 활동 결과 협의 40
설명
다. 특활 시간에 의한 지도 32
3) 전래동요 놀이 훈련안의 활용 29
가. 연구대상 13
나. 정신지체아의 언어학습 지도 방법 9
2) 통합 교류 학습 소감록 및 관찰 기록 35
2) 놀이 활동 참여 分析(분석)표 38
다. 김 0 석의 전래동요놀이 호로그램 관찰 결과 49
3. 제 언 60
1) 전래동요 놀이 호로그램 적용의 과정 24
가. 전래동요 놀이 훈련안 작성 및 활용 28
1) 통합 교류 학습 계획안 34
가. 삽화, 입체물, 녹음, 사진, 실물 자료(data)의 활용을 통한 언어 능력 기르기 33
1. 연구의 必要性 1
3) 전래동요 놀이의 교수-학습 적용의 실제화 대책 25
2. 실행 目標(목표) 2의 실천 28
1. 연구대상 및 기간 13
3. 전래동요놀이 호로그램 관찰 결과 45
가. 특활 시간의 운영 15





Download : 전래동요 놀이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한 정신지체아동의 언어.hwp( 42 )
1. 언어이해·인지력의 발달 41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가. 언어 발달 15
3. 연구 문제 2
Ⅳ. 연구의 실행 21
전래동요 정신지체아 언어능력
3. 연구의 도구 및 자료(data) 처리 15
가. 전래동요 놀이 호로그램 개발·적용 목적 21
전래동요 놀이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한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능력 신장
가. 연구의 必要性 57
나. 정상아와의 통합 교류 학습을 통한 지도 대책 34
*부 록* 63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언어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동물들도 소리나 몸짓으로 서로 의사교환을 하지만 인간과 같이 음성을 체계화하여 사용하는 동물은 없다. 라. 연구의 결과 58
그러나 정신지체 아동들은 지능 장애로 말미암아 일상 생활을 하는 데 귀중한 수단이 되는 언어능력에 심각한 drawback(걸점)을 지니고 있다(교육부Ⅰ, 1993:7). 지적 수준이 매우 낮은 정신지체 아동들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적인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서도 장애를 가진 경우도 많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기본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나. 임 0 규의 전래동요놀이 호로그램 관찰 결과 47
1) 언어 영역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및 지도 방법 9
2) 전래동요 놀이 호로그램 적용의 관점 25
다.
1) 전래동요 놀이에 적용되는 자료(data)의 활용 대책 33
다. 동료 장학을 통한 통합적인 지도 대책 36
나. 전래동요 놀이 호로그램 16
Ⅴ. 검증 및 평가 41
나. 언어과 시간의 운영 15
언어는 인간생활에서 기본이 되는 도구의 하나이다. 전래 동요 놀이 호로그램 적용 계획 24
가. 정신지체아의 언어 발달 특징 8
전래동요 정신지체아 언어능력 / ()
2. 결 론 60
나. 부모 reality(실태) 및 아동의 언어적인 環境 5
정신지체아에게 보다 넓은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가지게 해주고,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놀이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이나 언어적인 環境을 제공해 준다면 언어 능력이 더욱 빨리 신장될 수는 없을까? 라고 생각한 연구자는 전통놀이 중에서 전래동요를 찾았다.
4. 실행 目標(목표) 3
6. 용어의 정이 6
나. 연구 기간 13
나. 언어 영역 6
Ⅱ. 理論적 배경 7
순서
2) 언어 영역 지도의 유의점 9
전래동요 정신지체아 언어능력 / ()
3. 선행 연구의 分析(분석) 11
1) 언어이해·인지력 검사 15
Ⅲ. 연구 방법 13
1. 요 약 57
마. 이 0 선의 전래동요놀이 호로그램 관찰 결과 53
Ⅰ. 서론 1
가. 전래동요 놀이 6
1. 전래동요 놀이의 교육적 가치 7
2. 연구의 목적 2
나. 언어 교과 시간에 의한 지도 30
2) 전래동요 놀이 훈련 체계 28
라. 김 0 구의 전래동요놀이 호로그램 관찰 결과 51
1. 실행 目標(목표) 1의 실천 21
2) 그림 어휘력 검사 16
2) 어휘력의 alteration(변화) 59
3) 전래동요놀이 호로그램 관찰 결과 59
2. 어휘력 발달 43
2. 연구 절차 및 방법 14
1) 전래동요 놀이 훈련안 작성 28
5. reality(실태) 조사 3
*bibliography* 61
다. 자료(data) 처리 18
Ⅵ. 요약 및 conclusion(결론) 57
2. 정신지체아의 언어와 학습 지도 8
가. 전 0 건의 전래동요놀이 호로그램 관찰 결과 45
1) 전래동요 놀이 통합 학습 적용안(예시) 36
3. 실행 目標(목표) 3의 실천 33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