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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昌德宮) 비원(秘苑)의 조경(造景) 요소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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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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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디자인이라는 의미 자체는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중 조경은 건축과 함께 인류의 거주 환경과 국토의 자연 경관에 대한 아름다움을 창조하거나 보존하는 조영예술로서 때로는 무한한 범위의 시각적, 감성적 범위의 디자인으로도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조경은 회화·조각·산업디자인·건축·토목·도시계획 등의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갖으며, 또한 조경은 예술이자 기술이고 사회적 수요의 산물로서 심미성 및 기능성과 공공성은 조경의 기본적 property(특성)이자 조경이 지향해야 할 이념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조경 디자인에 관련된 환경은 인간에게 선험적으로 주어진 생존조건의 총화로서 인간은 유사 이래로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지속해왔고 다양한 관계 속에서 환경을 의도적으로 alteration(변화) 시켜왔는데, 이러한 alteration(변화) 의 결과물 혹은 alteration(변화) 를…(drop)
창덕궁(昌德宮) 비원(秘苑)의 조경(造景) 요소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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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昌德宮)과 비원(秘苑)의 조경특징분석 및 전통 조경(造景)의 디자인 요소와 관계성창덕궁(昌德宮)비원(秘苑)의조경(造景)요소및특성 , 창덕궁(昌德宮) 비원(秘苑)의 조경(造景) 요소 및 특성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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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昌德宮)과 비원(秘苑)의 조경특징분석 및 전통 조경(造景)의 디자인 요소와 관계성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다. 1. 서론 및 전통 조경의 의미

2. 창덕궁(昌德宮)과 비원(秘苑)의 일반적 고찰
2-1 창덕궁의 상황 및 지형적 조건
2-2 용어해설 “원(苑)”

3. 전통 조경(造景)의 디자인 요소와 관계성
3-1 경관(景觀) 및 조원(造園)의 주요 조경요소와 기법
3-2 창덕궁(昌德宮)의 화목(花木)과 배식(配食)

4. 결론(結論)

현대적 의미에서의 디자인이란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며, 위계적인 구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 한편, 이러한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서 실제로 구사할 수 있는 형태 어휘들을 대표하는 단어로서 우리는 ‘개념(槪念)(Concept)’ Edward T. White는 그의 저서에서 개념(槪念)에 관해 다음과 같이 定義(정이) 하고 있다 1.초기적인 아이디어 단계 2.뒤에 더 상세하게 발전되어 갈 수 있는 초기 단계 3.보다 복잡한 것을 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 4.문제의 analysis을 통해 얻어지는 인식 5.프로젝트의 상황으로부터 얻어지는 정신적인 이미지 6.프로젝트의 요구사항으로부터 해결책으로 이동해 가는 책략 7.디자인으로 진행해 가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책략 8.원리적인 프로젝트를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문법 9.건물 형태에 대한 디자이너의 최초의 아이디어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이것 역시 그 자체가 property(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 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져왔기 때문으로 이를 위한 체계적인 관계성에 대한 설명(explanation)은 단순히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는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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