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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과 온 라인 저널리즘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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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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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인터넷(Internet)이라는 매체는 아예 독자들의 명칭을 ‘사용자’(user)로 바꿀 정도로 그들의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젊은 세대들의 사고방식과 맞아 그들의 이용을 더욱 증가시켰다.





오프라인과 온 라인 저널리즘의 전망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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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첫번째로 언론사와 독자 간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여기서 독자 혹은 수용자 등 수동적(passive)인 의미에서 보다 적극적(active)인 독자의 의미로 alteration(변화)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가만히 있으면 신문이나 TV는 알아서 뉴스나 정보를 제공한다. 즉, 기존 언론사의 일방향적(one-way)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독자들이 질문을 한다거나 뉴스 제보, 특정기사 비판, 하이퍼 링크나 검색엔진(search engine)을 통해 관련기사 찾기 등 기자들과의 상호 커뮤니케이션(기자의 e-메일)은 물론이고 독자들간의 정보공유(게시판)가 가능해졌다.
쌍방향성은 참여주체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은 ‘독자와 기자’ 간의 쌍방향적 의사소통이다. 이미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신문사들은 자체 기사들이 엄청난 資料이자 정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런 데이터베이스는 인터넷(Internet)이라는 매체적 advantage(장점) 을 잘 이용한다면 수익과 직결될 수 있다 즉, 키워드(key word)나 특정날짜를 검색엔진에 입력하면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아직 국내 인터넷(Internet) 신문에서는 실행하고 있지 않지만 미국의 유명 신문사들은 이미 실행하고 있다 또한 하이퍼미디어는 인간의 사고방식과 가장 유사한 형태인 비선형적(non-linear) 혹은 비순차적 구조로 어떤 단어나 기사내용에 관련된 정보를 클릭 한번으로…(생략(省略))
다. 독자들은 기사를 읽다가 의문점이 있으면 바로 그 기사를 쓴 기자에게 e-메일을 보내 질문할 수 있고, 새로운 사건이나 정보가 있으면 신속하게 제보를 할 수도 있다 또한 기자들은 이런 질문이나 제보에 대해 역으로 신속하게 답변해 주거나 더 자세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다
두 번째는 ‘독자와 정보’와의 관계다. 즉, 기존 언론사의 일방향적(one-way)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독자들이 질문을... , 오프라인과 온라인 저널리즘의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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