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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사상의 생태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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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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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1
단계의 두 논제를 포용하고, 여기서 더 나아가 자연이 인간사회
의 경제적 성장을 무한정 허용할 수만은 없는 생태적 한계를 갖
고 있다는 것과 최소한 앞의 세 논제를 포함하는 어떤 생태주의
사상도 사회에 구체적으로 뿌리를 내림으로써 현실화할 수 있도
록 이념 구체화를 위한 내용과 절차…(생략(省略))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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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국 전통사상의 생태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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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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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사상의 생태적 함의



한국의 전통사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따 하
나의 유형은 먼 옛날 외부에서 유입되어 토착화를 거친 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내부에서 자생한 뿌리를 갖고 있어서 거기서 발전된
고유한사상이다.
2단계에 해당하는 적극적 생태주의는 생태적 한계성 논제와 이
념 구체화 호로그램 논제를 수용하는 것으로 분류했다. 즉 인간 사회와 자연이 존재론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리고 인간이 자
연을 조망할 떼 인간의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로 보는 좁은 시야
를 넘어서는 방식으로 자연의 가치를 평가할 경우, 이런 두 논제
를 포함하는 어떤 입장도 일단 소극적 생태주의의 범주 안에 드
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홍익인간의 이념과 동학의 사상은 자생적
인 것으로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종교적 태도에 보이게 또는 보
이지 않게 젖어든 것인데, 후자에 해당한다. 1단계에 해
당하는 소극적 생태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 연계성 논제와
자연의 탈도구적 가치(noil-instrumental value) 논제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았다.
오늘날 현대인은 서구적 산업화를 수용하면서 생태위기에 직면
해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 사회의 이념으로 생태주의를
추구하고 있따 나는 1장에서 다양한 색깔의 생태주의가 갖는
기본 토대를 설정하였고, 그것을 두 단계로 분류했다. china에서 도입되고 이를 적극 수용하여 발전시
킨 유불선의 사상은 오랜 기간에 걸쳐 뿌리를 내리면서 우리의
삶과 제도, 세계관에 가장 많은 influence을 미친 전통사상으로서 전
자의 유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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