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창과남북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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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1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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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호상귀로도>의 양식과 주제에서 황공망의 influence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있따 화면에 친구처럼 그의 옆에 선 한 마리 학은 대치도인 황공망을 떠오르게 한다.
심주는 거칠고 대담한 화풍을 위주로 하였지만 화법은 오진에서 동원, 거연에 이르는 전통이었고 풍부한 필치에 강건한 먹으로 필묵의 기세가 당당하여 온화하고 담담한 분위기에서 깊은 포부와 도량, 풍부한 상상과 왕성한 생명력을 표현하였다.또한 그는 단순한 모방자가 아니었다.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하나의 양식을 만들어 냈는데 길게 펼쳐진 대관산수이거나 높은 산이 그려진 축화이거나 혹은 작은 화첩이거나 그의 붓질은 우연한 듯 보이나 실제로는 견고하고 확신에 차 있으며 그림의 세부는 매우 명료하나 결코 눈에 거슬리지 않는다. 학문적인 스승인 유각(劉珏)의 지도아래 남송의 원체 양식으로부터 원의 은일자들의 화풍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양식을 습득하였다. 왕몽의 그림을 답습하여 그림 전체가 산, 나무 폭포 등으로 빽빽하게 들어차 있으나, 왕몽의 강한 농담 대조나 짙은 색채의 사용에 비하여, 심주의 그림은 부드러운 음영과 담채로 세련된 감각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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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파 문인화
1) 심주(1427~1509)
자는 계남(啓南), 호는 석전(石田)이며, 대대로 시화를 즐기고 소장하는 가문에서 출생하여 그 자신도 시서화에 능하였고 죽을 때 까지 벼슬하지 않았다.동기창과남북종론1 , 동기창과남북종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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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예찬의 그림에서 보였던 엄격할 정도의 소박하고 금욕적인 부분이 심주의 <방예찬 산수도>에서는 인간적인 온기가 녹아든 외향적인 면으로 구사 되고 있따 또한 예찬 그림의 기본적 구성요소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전체적으로 갈필을 사용하고 있따 예찬의 수목과 다른점이라면 잎이 많이 그려졌고 나무가 많다는 점이다.
2) 문징명 (1470~…(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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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창과남북종론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여산고도>는 그의 시문 선생인 진관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그린 것으로 왕몽에 가까운 복잡하고 빽빽한 필묵으로 상상 속의 여산의 웅장한 모습을 표현하였고 산수화를 통해 인품을 상징하는 표현기법을 창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