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체계와 의사와 환자관계의 變化(변화) - 의료만족도의 측정(測定) 결과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00:10본문
Download : 의료체계와 의사와 환자관계의 변화 - 의료만족도의 측정결과를 중심으로.hwp
더불어 의료인 스스로의 직업의식을 고취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한다. 결국 의료주체인 의사/환자간의 관계는 신뢰를 매개로 재구축되어야 한다. 의료소비자가 경험하는 불만은 본질적으로 의사에 대한 신뢰의 문제이다.순서
한국 사회의 의료체계가 안고 있는 결점은 무엇이며, 임상 현장에서 드러나는 특징은 무엇인지 의사/환자 관계 變化(변화)를 조사하고, 병원 운영 유형별 만족도와 비교하여 살펴봤습니다.
셋째, 의료인 스스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 문제이다. 이러한 운동은 소비자의 시각에서 출발하여 의사와 환자가 함께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effect적이다. 우리사회의 의사들은 역할의 사회적 중요성에 합당한 사회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환자가 의사들에게 토로하는 무성의와 설명(說明) 부족은 이러한 관계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다시 말해 의사가 …(drop)
의료체계와 의사와 환자관계의 變化(변화) - 의료만족도의 측정(測定) 결과를 중심으로
다. 이 경우 의료소비자인 환자에게 신뢰받으며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소비자전담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사들도 좀더 환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의사로서의 직업적 자부심은 강하지만 실제 임상 현장에서 그것을 손상시킬 수 있는 환자의 불복종에 직면하여 직업적 자부심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한 의사 편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은 부족한 것이다.
,의약보건,레포트
Download : 의료체계와 의사와 환자관계의 변화 - 의료만족도의 측정결과를 중심으로.hwp( 25 )






설명
한국 사회의 의료체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임상 현장에서 드러나는 특징은 무엇인지 의사/환자 관계 변화를 조사하고, 병원 운영 유형별 만족도와 비교하여 살펴봤습니다. 더구나 의료 분쟁에서 합리적인 해결 방식이 확립되지 않아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상황이 잦을수록 의사/환자 관계는 더욱 더 어려워진다.up의료체계와의사환자관계의변화 , 의료체계와 의사와 환자관계의 변화 - 의료만족도의 측정결과를 중심으로의약보건레포트 ,
레포트/의약보건
up의료체계와의사환자관계의變化(변화)
1. 서 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내용
2. 의사/환자 관계의 이론(理論)적 논의
2.1 거시적 권력 차원의 접근
2.2 역할론적 접근
2.3 의사/환자 관계 모형
3. 한국 의료체계의 구성 및 속성
3.1 의료文化(문화) 및 의료관행
3.2 의료체계의 history(역사) 적 속성
3.3 제도 및 의료서비스 수급체계
4. 연 구 방 법
4.1 환자 만족도 측정(measurement)
4.2 연구 모형
4.3 수집
4.4 조사 대상
4.5 조사 도구 및 分析(분석) 방법
5. 실증 分析(분석) 및 가설 검증
5.1 측정(measurement)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2 주요 이론(理論)변인에 대한 기술통계량 分析(분석)
5.3 병원 속성 에 따른 平均(평균)차 검증: 가설Ⅰ, II의 검증
5.4 인과모형의 검증: 가설 Ⅲ, Ⅳ, Ⅴ의 검증
6. 결 론
다른 한편으로 의료소비자와 의사를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하여 양측을 중재하거나, 환자에게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의 특수성을 설명(說明)해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의료체계에서는 의사들의 이러한 기대가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 의사들은 의료에 대한 자율성 확보 당위성에 상대하여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나, 그것을 의료 과정에서 구현하려는 노력은 취약하다. 특히 환자는 의료에 대한 문제가되는점 이 의사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의료인은 스스로의 자각을 통해 새로운 직업 윤리관을 정립해야 한다. 의료인들은 환자에게 의존하는 진료를 하거나 아니면 환자의 불복종과 의료 제도에 대한 불만으로 진료 행동에 방어적 태도를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들을 직업적 자부심이나 자율성과 관련시켜 고찰하여야 한다.